2018 코리아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小確幸)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인들의 소확행은 무엇일까? 닐슨코리아에서 이를 분석해 결과를 발표했다.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최근 트렌드인 ‘소확행’ 관련 5만5,000건(2018년 1월-7월)의 버즈 빅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발표했다. 소확행과 관련된 버즈량이 2018년 월 평균 8,000여 건 이상을 기록했으며, 7개월 연속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빅데이터 분석은 사회적 위신이나 타인과의 관계 등 외부적 요인보다는 개인의 취향과 만족을 중요시하는 최근의 사회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한국인이 일상 속에서 어떤 소소한 행복을 찾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행복 추구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 속 소확행 관련 연관 키워드를 분석해 본 결과 문화생활과 관련된 책(4,167), 영화(2,722), 음악(1,049), 공연(640), 강의(461) 등의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행동 관련으로는 여행(3,224), 커피(2,331), 꽃(1,293), 맥주(1,181), 인테리어(1,091) 등의 키워드가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리고 소확행을 누구와 함께하는지 살펴본 결과 친구(2,959), 아이(1,986), 엄마(1,734), 혼자(1,567), 언니(1,020)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생활 그리고 여행은 대표적인 소확행으로 손꼽힌다. 서점이나 도서관을 찾아 책을 보거나 전시 또는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공연을 즐기는 이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여행 역시 해외 여행이 아니라고 해도 가까이 그리고 자주 떠나며 유명 관광지나 도심 속 랜드마크 대신 동네 산책이나 카페 투어 등 소소한 일상 속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남에게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은 혼자 또는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이들과 함께 하며 일상을 즐길 때 행복감이 배가 된다.

 

 

 

소확행, SNS 인증은 필수 
SNS 유저들은 소확행과 관련해 개인적인 소소한 행복을 누리는 인증샷을 #소확행 해시태그를 활용해 온라인 친구들과 그 즐거움을 공유한다.
관련 게시글을 채널별로 분석해 본 결과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상에서 언급되는 버즈량이 총 게시글의 67%로 인터넷 카페(16%)나 블로그(14%) 등의 게시글 대비 그 비중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자신의 즐거움을 인증하고 공유한다는 맥락에서 올해 소확행은 지난 해 욜로와 같은 패턴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화려한 휴가 사진과 과소비도 개의치 않는 게시물이 주를 이루던 욜로와 달리 반려동물, 한 잔의 커피, 맛있는 음식, 일상 속 산책 등 대다수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을 보여주는 소확행 인증 사진은 상반된 모습을 보여준다.

 

 

가치 소비에 주목하라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안식과 힐링이라는 키워드가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소소한 가치에 집중하는 소확행 트렌드는 이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경제성장이 정체된 저성장 시대로 접어들며 고성장시대에는 남에게 과시하고 싶은 소비 지향적 구매가 활발한 반면, 저성장시대에는 최고가 아닌 최선의 가치를 지닌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개인의 취향과 가치에 집중하는 가치소비에 맞닿은 소확행과 함께 올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워라밸(Wrok and Live Balnce,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 역시 기업들이 상품 개발 및 서비스, 마케팅 기획 시 염두해야 한다. 

 


Editor 박지현  Cooperation 닐슨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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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소확행, 가족·친구와 함께 하는 일상에 있다

Survey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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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소확행, 가족·친구와 함께 하는 일상에 있다

2018 코리아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小確幸)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인들의 소확행은 무엇일까? 닐슨코리아에서 이를 분석해 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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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최근 트렌드인 ‘소확행’ 관련 5만5,000건(2018년 1월-7월)의 버즈 빅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발표했다. 소확행과 관련된 버즈량이 2018년 월 평균 8,000여 건 이상을 기록했으며, 7개월 연속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빅데이터 분석은 사회적 위신이나 타인과의 관계 등 외부적 요인보다는 개인의 취향과 만족을 중요시하는 최근의 사회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한국인이 일상 속에서 어떤 소소한 행복을 찾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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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행복 추구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 속 소확행 관련 연관 키워드를 분석해 본 결과 문화생활과 관련된 책(4,167), 영화(2,722), 음악(1,049), 공연(640), 강의(461) 등의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행동 관련으로는 여행(3,224), 커피(2,331), 꽃(1,293), 맥주(1,181), 인테리어(1,091) 등의 키워드가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리고 소확행을 누구와 함께하는지 살펴본 결과 친구(2,959), 아이(1,986), 엄마(1,734), 혼자(1,567), 언니(1,020)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생활 그리고 여행은 대표적인 소확행으로 손꼽힌다. 서점이나 도서관을 찾아 책을 보거나 전시 또는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공연을 즐기는 이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여행 역시 해외 여행이 아니라고 해도 가까이 그리고 자주 떠나며 유명 관광지나 도심 속 랜드마크 대신 동네 산책이나 카페 투어 등 소소한 일상 속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남에게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은 혼자 또는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이들과 함께 하며 일상을 즐길 때 행복감이 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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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확행, SNS 인증은 필수 
SNS 유저들은 소확행과 관련해 개인적인 소소한 행복을 누리는 인증샷을 #소확행 해시태그를 활용해 온라인 친구들과 그 즐거움을 공유한다.
관련 게시글을 채널별로 분석해 본 결과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상에서 언급되는 버즈량이 총 게시글의 67%로 인터넷 카페(16%)나 블로그(14%) 등의 게시글 대비 그 비중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자신의 즐거움을 인증하고 공유한다는 맥락에서 올해 소확행은 지난 해 욜로와 같은 패턴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화려한 휴가 사진과 과소비도 개의치 않는 게시물이 주를 이루던 욜로와 달리 반려동물, 한 잔의 커피, 맛있는 음식, 일상 속 산책 등 대다수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을 보여주는 소확행 인증 사진은 상반된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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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소비에 주목하라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안식과 힐링이라는 키워드가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소소한 가치에 집중하는 소확행 트렌드는 이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경제성장이 정체된 저성장 시대로 접어들며 고성장시대에는 남에게 과시하고 싶은 소비 지향적 구매가 활발한 반면, 저성장시대에는 최고가 아닌 최선의 가치를 지닌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개인의 취향과 가치에 집중하는 가치소비에 맞닿은 소확행과 함께 올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워라밸(Wrok and Live Balnce,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 역시 기업들이 상품 개발 및 서비스, 마케팅 기획 시 염두해야 한다. 

 


Editor 박지현  Cooperation 닐슨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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