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생각하는 좋은 스윙은 프로처럼 머리를 중심해 양옆으로 흔들리지 않고, 하체를 최대한 고정한 상태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본인의 신체 조건과 유연성, 근력, 파워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나만의 스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의 스윙을 따라하는데 급급하면 부상은 물론, 골프에서 지켜야 할 기본 요소를 잃어 결국에는 스윙이 망가질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올바른 회전을 통해 신체에 알맞은 스윙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스탠스(양발 폭과 정렬) ▼
잘못된 문제 시작점이다. 어드레스 시 기본적으로 스탠스 폭이 넓은 골퍼는 중심이 하체에 치우쳐 골반과 하체가 경직되기 때문에 올바른 회전을 만들기 어렵다. 
연습 드릴   양팔 로 클럽을 잡은 상태에서 양쪽 어깨에 대본다. 어깨 넓이만큼 스탠스를 취했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2. 잘못된 회전 ▲
머리와 하체를 흔들리지 않도록 과도히 고정하는 골퍼는 백스윙 시 만들어야할 상체 회전이 이뤄질 수 없다. 이 상태로 탑 위치에 가면 상체가 반대로 뒤집히는 피봇 현상이 일어난다. 피봇 현상이 발생하면 백스윙 시 올바른 체중 분배가 어렵고, 불필요한 백스윙 크기로 인해 다운스윙 시 궤도와 체중 이동을 정확히 할 수 없다.

 

 

 

 

 

3. 올바른 회전 ◀
상체 회전을 보다 쉽고 원활히 할 수 있는 역할은 무릎과 골반(허리)이다. 골반은 하체와 상체의 중심이기 때문에 백스윙 시 골반 회전이 되어야만 상체의 원활한 회전력을 만들어 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제자리에서 하는 스윙을 보다 쉽게 만들어 준다.
연습 드릴 : 어드레스 할 때 벨트 버클이나 배꼽이 정면 시계방향으로 12시를 가리킨다. 백스윙 할 때 골반(벨트 버클)은 정면 12시가 아닌 2시 방향을 가리킬 때까지 회전해야 한다.
유연성 정도에 따른 연습 드릴 ▼
유연한 골퍼  왼쪽 엉덩이와 왼쪽 어깨를 벽에 기댄 상태에서 골반을 회전한다. 유연한 골퍼는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왼쪽에 기댄 상태로 회전하면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골반에 회전을 가해 정확한 꼬임을 느낄 수 있다.
유연하지 못한 골퍼  양쪽 엉덩이를 벽에 붙인 상태에서 백스윙 한다. 이때 골반 회전이 정확히 이뤄지면 오른쪽 엉덩이는 벽에 붙은 상태로 회전이 이뤄지고, 왼쪽 엉덩이는 회전할 때 벽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차이점은 골반 회전 시 머리를 무리해서 고정하기보다 골반이 돌아가면서 몸도 돌아가는 것이다. 물론, 몸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머리도 자연스럽게 회전해 따라가는 것이 좋다.

 

 


 

 

 

 

 

 

손정식 프로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정회원 / KPGA 챌린지 투어 8위 / KPGA 신인왕전 3위 / SBS골프 캘러웨이 투어 출전(6회/5위, 9회/7위, 11회/6위) / 2006년 청주시장배 우승 / 2006년 프론티어 투어 3위 / 前 LS골프아카데미 대표, 現잭니클라우스 삼성 골프아카데미 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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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회전으로 찾는 알맞은 스윙

Golf Academy | 2019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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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회전으로 찾는 알맞은 스윙

흔히 생각하는 좋은 스윙은 프로처럼 머리를 중심해 양옆으로 흔들리지 않고, 하체를 최대한 고정한 상태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본인의 신체 조건과 유연성, 근력, 파워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나만의 스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의 스윙을 따라하는데 급급하면 부상은 물론, 골프에서 지켜야 할 기본 요소를 잃어 결국에는 스윙이 망가질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올바른 회전을 통해 신체에 알맞은 스윙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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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탠스(양발 폭과 정렬) ▼
잘못된 문제 시작점이다. 어드레스 시 기본적으로 스탠스 폭이 넓은 골퍼는 중심이 하체에 치우쳐 골반과 하체가 경직되기 때문에 올바른 회전을 만들기 어렵다. 
연습 드릴   양팔 로 클럽을 잡은 상태에서 양쪽 어깨에 대본다. 어깨 넓이만큼 스탠스를 취했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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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잘못된 회전 ▲
머리와 하체를 흔들리지 않도록 과도히 고정하는 골퍼는 백스윙 시 만들어야할 상체 회전이 이뤄질 수 없다. 이 상태로 탑 위치에 가면 상체가 반대로 뒤집히는 피봇 현상이 일어난다. 피봇 현상이 발생하면 백스윙 시 올바른 체중 분배가 어렵고, 불필요한 백스윙 크기로 인해 다운스윙 시 궤도와 체중 이동을 정확히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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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바른 회전 ◀
상체 회전을 보다 쉽고 원활히 할 수 있는 역할은 무릎과 골반(허리)이다. 골반은 하체와 상체의 중심이기 때문에 백스윙 시 골반 회전이 되어야만 상체의 원활한 회전력을 만들어 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제자리에서 하는 스윙을 보다 쉽게 만들어 준다.
연습 드릴 : 어드레스 할 때 벨트 버클이나 배꼽이 정면 시계방향으로 12시를 가리킨다. 백스윙 할 때 골반(벨트 버클)은 정면 12시가 아닌 2시 방향을 가리킬 때까지 회전해야 한다.
유연성 정도에 따른 연습 드릴 ▼
유연한 골퍼  왼쪽 엉덩이와 왼쪽 어깨를 벽에 기댄 상태에서 골반을 회전한다. 유연한 골퍼는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왼쪽에 기댄 상태로 회전하면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골반에 회전을 가해 정확한 꼬임을 느낄 수 있다.
유연하지 못한 골퍼  양쪽 엉덩이를 벽에 붙인 상태에서 백스윙 한다. 이때 골반 회전이 정확히 이뤄지면 오른쪽 엉덩이는 벽에 붙은 상태로 회전이 이뤄지고, 왼쪽 엉덩이는 회전할 때 벽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차이점은 골반 회전 시 머리를 무리해서 고정하기보다 골반이 돌아가면서 몸도 돌아가는 것이다. 물론, 몸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머리도 자연스럽게 회전해 따라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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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정식 프로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정회원 / KPGA 챌린지 투어 8위 / KPGA 신인왕전 3위 / SBS골프 캘러웨이 투어 출전(6회/5위, 9회/7위, 11회/6위) / 2006년 청주시장배 우승 / 2006년 프론티어 투어 3위 / 前 LS골프아카데미 대표, 現잭니클라우스 삼성 골프아카데미 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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