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겨울, 성공적인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로 사회 분위기가 활기차던 어느 날, 에스토니아의 대통령이 ‘서울스카이’를 방문했다. 에스토니아 IT 수준을 유럽 최정상으로 올려놓았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스키 마라톤에서 높은 기록을 보유할 만큼 행동파 우먼이기도 하다. 전망대 투어를 마치고 123층 스카이라운지에서 담소 나누던 중이었다.
“잠깐 밖을 보세요. 지금 무슨 말이 필요하겠어요.”
조금은 머쓱해 창밖을 보았는데, 지금껏 보지 못했던 꿈같은 광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빌딩 숲 너머로 오렌지색 하늘이 물들어 있고, S자로 흐르는 한강은 석양노을에 반짝거렸다. 서울이 이렇게 아름다웠던가. 우리는 지는 노을을 바라보며 한동안 아무 말 없이 앉아있었다. 이때가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서 서울스카이에 대한 확신이 선 순간이었다.
2015년 봄, 전망대 운영사로 선정된 후 전 세계 전망대 현황을 조사했다. 하지만 얼마나 높은지, 어떤 첨단기술이 적용됐는지 등의 무미건조한 내용만을 내세우고 있었다. 이 점을 파고들어 우리는 한국의 스토리를 입힌 세계 최초의 테마가 있는 전망대를 구상했다. 우리나라 자연의 아름다움과 문화의 찬란함을 기승전결로 구성해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기획하는 것이었다.
천장은 훈민정음 글자로 치장하고, 아름다운 사계절의 풍광은 미디어 영상으로 연출했다. 서울의 100년 역사를 영상으로 제작해 지하 1층에서 117층까지 약 1분 만에 오르는 엘리베이터 4면 전체에 송출해 몰입도를 높였다. 2년 간 3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다녀갔고, 외국인 관광객은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다.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인도 총리가 방문하는 등 국내외 VIP의 필수 방문코스가 되었다.
지난 2월, 사단법인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 회장에 취임한 후 크고 작은 관광회의에 참석할 때면 침체된 관광산업을 극복할 대책으로 마케팅의 필요성이 강조되곤 한다. 신제품이 물밀듯 쏟아지는 과포화 시장에서 강력한 마케팅이 없다면 대다수 제품은 빛도 못보고 사라질 것이다. 물론, 제품에 대한 지속적 구매력은 마케팅만으로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관광산업이 활기를 찾지 못하는 것은 결국 콘텐츠 부족 때문이 아닌가?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훌륭한 문화자산과 자연을 가졌음에도 이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진 않았는지 관광업 종사자로서 나 역시 반성하게 된다.
다행히 K-팝을 위시한 여러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으며, 특히 지방을 중심으로 관광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볼 때 향후 좋은 결실이 맺어지리라 기대해 본다. 모두가 합심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킬러 콘텐츠를 만든다면, 굳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관광을 구걸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당당히 제 값 받고 기쁜 마음으로 손님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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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美와 자긍심 담은 킬러 콘텐츠

CEO Column, 박동기 롯데월드 대표 | 2019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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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美와 자긍심 담은 킬러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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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겨울, 성공적인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로 사회 분위기가 활기차던 어느 날, 에스토니아의 대통령이 ‘서울스카이’를 방문했다. 에스토니아 IT 수준을 유럽 최정상으로 올려놓았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스키 마라톤에서 높은 기록을 보유할 만큼 행동파 우먼이기도 하다. 전망대 투어를 마치고 123층 스카이라운지에서 담소 나누던 중이었다.
“잠깐 밖을 보세요. 지금 무슨 말이 필요하겠어요.”
조금은 머쓱해 창밖을 보았는데, 지금껏 보지 못했던 꿈같은 광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빌딩 숲 너머로 오렌지색 하늘이 물들어 있고, S자로 흐르는 한강은 석양노을에 반짝거렸다. 서울이 이렇게 아름다웠던가. 우리는 지는 노을을 바라보며 한동안 아무 말 없이 앉아있었다. 이때가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서 서울스카이에 대한 확신이 선 순간이었다.
2015년 봄, 전망대 운영사로 선정된 후 전 세계 전망대 현황을 조사했다. 하지만 얼마나 높은지, 어떤 첨단기술이 적용됐는지 등의 무미건조한 내용만을 내세우고 있었다. 이 점을 파고들어 우리는 한국의 스토리를 입힌 세계 최초의 테마가 있는 전망대를 구상했다. 우리나라 자연의 아름다움과 문화의 찬란함을 기승전결로 구성해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기획하는 것이었다.
천장은 훈민정음 글자로 치장하고, 아름다운 사계절의 풍광은 미디어 영상으로 연출했다. 서울의 100년 역사를 영상으로 제작해 지하 1층에서 117층까지 약 1분 만에 오르는 엘리베이터 4면 전체에 송출해 몰입도를 높였다. 2년 간 3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다녀갔고, 외국인 관광객은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다.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인도 총리가 방문하는 등 국내외 VIP의 필수 방문코스가 되었다.
지난 2월, 사단법인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 회장에 취임한 후 크고 작은 관광회의에 참석할 때면 침체된 관광산업을 극복할 대책으로 마케팅의 필요성이 강조되곤 한다. 신제품이 물밀듯 쏟아지는 과포화 시장에서 강력한 마케팅이 없다면 대다수 제품은 빛도 못보고 사라질 것이다. 물론, 제품에 대한 지속적 구매력은 마케팅만으로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관광산업이 활기를 찾지 못하는 것은 결국 콘텐츠 부족 때문이 아닌가?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훌륭한 문화자산과 자연을 가졌음에도 이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진 않았는지 관광업 종사자로서 나 역시 반성하게 된다.
다행히 K-팝을 위시한 여러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으며, 특히 지방을 중심으로 관광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볼 때 향후 좋은 결실이 맺어지리라 기대해 본다. 모두가 합심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킬러 콘텐츠를 만든다면, 굳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관광을 구걸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당당히 제 값 받고 기쁜 마음으로 손님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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