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협회(KSA)가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 단지 이익을 창출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진정 좋은 기업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 11월 22일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가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Korean Good Company)’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재무성과의 달성뿐 아니라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포괄한 기업경영의 종합평가지표로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가 2012년 공동 개발하였다. 이번 조사는 총 63개 산업, 267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국민설문, 평판분석평가, 경영성과 3개 항목으로 진행되었다.
국민설문은 전국 5대 도시(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의 만 20세~59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을 적용해 총 26,700표본을 조사했다. 고객만족, 사회공헌, 인재존중, 혁신경영, 리더십의 다섯 부문에서 각 4개 항목에 대한 구조화된 질문지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평판분석평가는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과 좋은 기업 평가지표화를 통해 기업평판을 심층평가했고, 경영성과는 기업의 공시지표를 활용하여 수익성과 성장성을 계량화하였다.

 

심의위원장인 법무법인 서울 이석연 대표변호사의 심의 총평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

 

새로운 트렌드와 이슈 반영된 선정·조사 방식
특히, 올해 조사는 2017년 7월에 개정 시행된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KSIC)’를 따르면서 최근의 사회 및 생활양식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군을 선정, 국민생활 개선에 기여하는 ‘좋은 기업’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1인 가구 경제의 급격한 성장을 반영하여 ‘가정용 간편식’, ‘도시락 전문점’, ‘보안시스템’ 등의 산업군을, 주52시간 근무 등 워라벨 문화의 확산에 따라 성장하고 있는 ‘IPTV’ 산업군을 신설하였다. 이 밖에도 금융, 식품, 의류, 주거, 교통, 여가문화 등 생활 전반에 대한 조사가 실시되었다.
조사방법에 있어 지속적으로 사회적 관심사가 되어온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트렌드를 접목하여 평판분석평가를 도입했다. 빅데이터 평판분석평가는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에서 2017년 한 해 동안의 언론보도기사를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고객만족, 사회공헌, 인재존중, 혁신경영, 리더십의 다섯 부문 평가지표와의 유사도를 측정, 심층평가하였다. 이는 국민설문 및 경영성과와의 상호보완을 통해 보다 다층적인 측면을 평가한 산업군별 ‘좋은 기업’을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사회적 가치 실현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
올해도 고객만족과 혁신경영 항목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사회공헌, 인재존중, 리더십 항목 또한 점수 격차를 줄이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 산업의 선도기업들이 좋은 기업으로서 대내외 이해관계자와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구현에 두루 노력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고객만족의 평가요소 중 적극성과 신뢰성, 그리고 혁신경영의 평가요소 가운데 시장선도가 특히 높은 평가결과를 보였다. 산업군을 선도하는 차별적인 제품 및 서비스, 사회와의 약속을 지키는 믿음직한 행보가 기업으로 하여금 국민의 사랑을 받도록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에 기반하여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에서는 철강·생활가전·의약품 부문이, 서비스업에서는 IT보안·은행·신용카드·호텔 부문이, 공공기관에서는 발전 부문이 높이 평가되었다.
각 산업별 1위에 선정된 대표 좋은 기업들은 국민과 전문가 모두로부터 전체 영역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은 물론 우수한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많은 영업이익이나 우수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국민의 사랑을 받는 선도 기업이 될 수 없다는 의미다. 기업이 기본적으로 추구하고 제공하는 가치에 더해 기업이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인 국민 삶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고, 사회공동체 속에서 더불어 살아감에 이바지할 때 국민이 사랑하는 좋은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다.



2018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 개최
한국표준협회는 ‘대한민국 좋은 기업 산업별 1위 기업’과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기여도 평가(리더십, 성과, 관계)를 거쳐 ‘2018년 대한민국 좋은 기업 최고경영자’를 선정했다. 롯데월드 박동기 대표이사,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대표이사 사장, 통인익스프레스 이호 회장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과 최고경영자에 대한 시상과 기업 후원대학 장학금 협약식은 11월 22일 오전 11시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개최된 ‘사회적 가치구현을 위한 2018년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가치구현이라는 공동비전을 가진 ‘2018년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대상’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뜻 깊게 자리매김했다.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 산업별 1위 수상 기업으로는 은행 부문 신한은행(5년 연속 수상, 명예의 전당), 신용카드 부문 삼성카드, 테마파크 부문 롯데월드, 증권중개 부문 신한금융투자, 생활가구 부문 에몬스가구, 이동통신 부문과 IPTV 부문 KT(2개 부문 수상), 호텔 부문 파르나스호텔, 방위산업 부문 풍산, 발전 부문 한국중부발전 등 총 10개 부문 9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2018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은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고 월간 시이오앤과 조선일보, 한국품질경영학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월간 품질경영 등이 후원했다. 

 


Editor 이종철   Photographer 석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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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

Good Award, KSA 한국표준협회 주최, 월간 시이오앤 후원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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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

한국표준협회(KSA)가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 단지 이익을 창출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진정 좋은 기업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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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월 22일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가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Korean Good Company)’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재무성과의 달성뿐 아니라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포괄한 기업경영의 종합평가지표로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가 2012년 공동 개발하였다. 이번 조사는 총 63개 산업, 267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국민설문, 평판분석평가, 경영성과 3개 항목으로 진행되었다.
국민설문은 전국 5대 도시(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의 만 20세~59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을 적용해 총 26,700표본을 조사했다. 고객만족, 사회공헌, 인재존중, 혁신경영, 리더십의 다섯 부문에서 각 4개 항목에 대한 구조화된 질문지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평판분석평가는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과 좋은 기업 평가지표화를 통해 기업평판을 심층평가했고, 경영성과는 기업의 공시지표를 활용하여 수익성과 성장성을 계량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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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의위원장인 법무법인 서울 이석연 대표변호사의 심의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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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

 

새로운 트렌드와 이슈 반영된 선정·조사 방식
특히, 올해 조사는 2017년 7월에 개정 시행된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KSIC)’를 따르면서 최근의 사회 및 생활양식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군을 선정, 국민생활 개선에 기여하는 ‘좋은 기업’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1인 가구 경제의 급격한 성장을 반영하여 ‘가정용 간편식’, ‘도시락 전문점’, ‘보안시스템’ 등의 산업군을, 주52시간 근무 등 워라벨 문화의 확산에 따라 성장하고 있는 ‘IPTV’ 산업군을 신설하였다. 이 밖에도 금융, 식품, 의류, 주거, 교통, 여가문화 등 생활 전반에 대한 조사가 실시되었다.
조사방법에 있어 지속적으로 사회적 관심사가 되어온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트렌드를 접목하여 평판분석평가를 도입했다. 빅데이터 평판분석평가는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에서 2017년 한 해 동안의 언론보도기사를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고객만족, 사회공헌, 인재존중, 혁신경영, 리더십의 다섯 부문 평가지표와의 유사도를 측정, 심층평가하였다. 이는 국민설문 및 경영성과와의 상호보완을 통해 보다 다층적인 측면을 평가한 산업군별 ‘좋은 기업’을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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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가치 실현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
올해도 고객만족과 혁신경영 항목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사회공헌, 인재존중, 리더십 항목 또한 점수 격차를 줄이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 산업의 선도기업들이 좋은 기업으로서 대내외 이해관계자와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구현에 두루 노력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고객만족의 평가요소 중 적극성과 신뢰성, 그리고 혁신경영의 평가요소 가운데 시장선도가 특히 높은 평가결과를 보였다. 산업군을 선도하는 차별적인 제품 및 서비스, 사회와의 약속을 지키는 믿음직한 행보가 기업으로 하여금 국민의 사랑을 받도록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에 기반하여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에서는 철강·생활가전·의약품 부문이, 서비스업에서는 IT보안·은행·신용카드·호텔 부문이, 공공기관에서는 발전 부문이 높이 평가되었다.
각 산업별 1위에 선정된 대표 좋은 기업들은 국민과 전문가 모두로부터 전체 영역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은 물론 우수한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많은 영업이익이나 우수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국민의 사랑을 받는 선도 기업이 될 수 없다는 의미다. 기업이 기본적으로 추구하고 제공하는 가치에 더해 기업이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인 국민 삶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고, 사회공동체 속에서 더불어 살아감에 이바지할 때 국민이 사랑하는 좋은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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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 개최
한국표준협회는 ‘대한민국 좋은 기업 산업별 1위 기업’과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의 최고경영자에 대한 기여도 평가(리더십, 성과, 관계)를 거쳐 ‘2018년 대한민국 좋은 기업 최고경영자’를 선정했다. 롯데월드 박동기 대표이사,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대표이사 사장, 통인익스프레스 이호 회장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과 최고경영자에 대한 시상과 기업 후원대학 장학금 협약식은 11월 22일 오전 11시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개최된 ‘사회적 가치구현을 위한 2018년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가치구현이라는 공동비전을 가진 ‘2018년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대상’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뜻 깊게 자리매김했다.
2018 대한민국 좋은 기업 산업별 1위 수상 기업으로는 은행 부문 신한은행(5년 연속 수상, 명예의 전당), 신용카드 부문 삼성카드, 테마파크 부문 롯데월드, 증권중개 부문 신한금융투자, 생활가구 부문 에몬스가구, 이동통신 부문과 IPTV 부문 KT(2개 부문 수상), 호텔 부문 파르나스호텔, 방위산업 부문 풍산, 발전 부문 한국중부발전 등 총 10개 부문 9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2018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 좋은 기업 시상식은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고 월간 시이오앤과 조선일보, 한국품질경영학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월간 품질경영 등이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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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이종철   Photographer 석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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