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상호보완 관계가 된 기업과 소비자

Online Marketing, Social Media Marketing | 2018년 09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상호보완 관계가 된 기업과 소비자

막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상품을 기획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기업이 확보할 수 있는 곳은 바로 다양한 소셜 미디어 속이다.

 

3a7367f9d968900a00175f5454f13506_1537323084_5354.jpg

 

하루에도 수백, 수천개의 포스팅 업로드가 이루어지는 마케팅 전쟁터 SNS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들은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바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를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다음카카오톡, 라인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에 주목하고 있다. SNS 상에서 고객들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기업은 이를 빠르게 수용한다. 이러한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정보의 장으로 활용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이나 상품 기획을 반영한다.

 

효과가 입증된 성공 사례
글로벌 카페 브랜드 스타벅스의 공식 페이스북 팬은 무려 3천 7백만 명에 이른다. 스타벅스 코리아도 100만 명이 넘는 팬을 보유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페이스북에는 상업적인 내용의 포스팅 대신 감성을 자극하는 이미지와 영상이 주를 이룬다. 물론 스타벅스의 신메뉴나 새로 오픈한 매장에 대한 콘텐츠들도 간간히 보이며, 이러한 게시물에서는 소비자와 댓글로 활발히 소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피드를 통해 소비자들은 고객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기업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며, 기업 역시 신메뉴 개발 또는 MD 등에 고객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나이키, 오레오, 코카콜라, 하이네켄 등 글로벌 브랜드들은 꾸준히 SNS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하이마트, 청하, 미스터 피자 등 국내 기업들 역시 브랜드의 인지도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활발하게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성공 요인은 바로 소비자와 기업간의 소통이다. 소통을 통해 충성 고객의 확보 및 매출 상승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Editor 박지현


(주)시이오파트너스 | 월간<CEO&>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98길 3 (갈월동) KCC IT빌딩 5층 (우 04334)
문의전화 : Tel 02-2253-1114, 02-2237-1025 | Fax 02-2232-0277
Copyright CEOPARTNERS All rights reserved. 월간<CEO&>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