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밀(RICHARD MILLE)은 가장 고가이자 혁신적인 첨단기술이 적용된 워치 메이커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하이엔드 워치를 상징하는 대표적 브랜드로 등극한 리차드 밀의 성공 뒤에는 최고를 지향하는 기술력, 디테일과 예술미가 돋보이는 아키텍처, 한정 수량만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는 파인 워치메이킹의 전통과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럭셔리 워치 브랜드 시장에 파란을 일으킨 리차드 밀은 기술과 독창성의 파격적 활용으로 시계의 새로운 미래와 비전을 끊임없이 제시 중이다.  

 

 

 

리차드 밀은 창업자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브랜드로, 리차드 밀 CEO는 시계 업계에서 오랜 세월 경력을 쌓은 프랑스 출생의 사업가다. 1974년 프랑스 시계 제작업체 핀호르(Finhor)의 수출 담당 매니저로 입사하며 시계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F1에서 영감 얻은 RM001
핀호르가 미디어, 항공, 자동차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는 마트라(Matra) 그룹에 인수된 후 리차드 밀 CEO는 시계 수출을 총괄하는 디렉터를 맡게 된다. 그리고 1990년대 초반, 그는 프랑스 하이엔드 쥬얼리 브랜드 모부생(Mauboussin)으로 이직해 시계 및 쥬얼리 사업의 총괄을 담당하는 위치에 오른다.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제작, 투자비용,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생산 방향이 결정되는 구조 아래서는 제대로 된 창의력이 발휘될 수 없음을 절감했다. 독자적인 시계 브랜드의 론칭을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다. 단, 명확한 지향점을 설정했다. 모든 한계를 극복한 전혀 새로운 시계를 만들되 21세기적인 접근법을 적용한다는 것이다.”
리차드 밀 CEO의 말처럼 이전에 존재 않던 새롭고 혁신적인 것에 대한 갈망은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포뮬러1(F1) 레이싱 카에서 얻은 영감을 시계 제작에 반영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2001년, 자신의 이름 이니셜 ‘RM’을 붙인 RM001 투르비용이 발표되었다. 리차드 밀의 역사적인 첫 번째 모델 RM001에는 20만 유로라는 엄청난 가격이 매겨졌는데, 럭셔리 워치 시장에 도전하는 신생 브랜드로서 상상할 수 없던 가격은 화제가 되기에 충분했다. 당연히 저조한 판매가 예상됐지만 RM001은 출시 직후부터 선결제 주문만 수백 건 넘게 쇄도하는 등 큰 성공을 거뒀고, 리차드 밀을 럭셔리 워치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안착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리차드 밀의 세밀한 수작업 공정

 

 

하이테크 활용과 핸드메이드 피니싱
RM001 투르비용을 탄생시킨 리차드 밀 CEO의 영감의 원천은 F1 레이싱 카 제작에 사용된 설계 콘셉트와 소재에서 확인된다. 그의 개발 철학은 현재까지도 리차드 밀의 브랜드 정체성에 고스란히 투영돼 있다. 항공우주산업과 최고급 스포츠카 제조에 쓰이는 신소재를 활용한 시도는 워치 케이스 뿐 아니라 무브먼트 등 핵심 부품에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도의 기계적 복잡성, 완성도 높은 시각적 디자인, 인체공학적 편안한 착용감만이 리차드 밀 시계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물리적 시간을 견디는 전문가들의 창조적 인내심과 날카로운 시선, 능숙한 손놀림을 통해 모든 부품에 완벽을 가하는 피니싱과 폴리싱 또한 리차드 밀이 자랑하는 또 다른 핵심 가치이기 때문이다.”
리차드 밀 CEO의 설명대로 스크류, 브릿지, 투르비용 케이지, 와인딩 배럴 커버, 스프링, 핸즈, 워치 케이스 등 리차드 밀 시계를 구성하는 대다수 부품은 수작업을 거쳐 마무리된다.

 

리차드 밀의 워치케이스 제작 공장 프로아트(Proart)

 

 

완벽에 가까운 타임피스
리차드 밀이 제작하는 모든 타임피스(Timepiece)는 최고 수준의 엄격한 품질 검사를 받는다. 워치 케이스의 티타늄 스크류부터 무브먼트의 가장 세밀한 부품까지 베테랑 시계 제작자의 육안을 통해 30cm 거리에서 검사가 이뤄진다. 기능적인 면과 미적인 면에서 진행되는 특수 데이터 프로그램에 의한 품질검수 프로세스도 빼놓을 수 없다. 또한, 모든 조립 과정이 완료되면, 각 기능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기능 테스트도 실시된다. 각 모델별로 날짜 변경 정확성, 크로노그래프 기능, 파워 리저브 인디케이터 기능 점검이 포함돼 있다. 여기까지 검사 단계에만 최소 3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마지막 테스트는 각각의 타임피스가 완벽히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기능을 3회씩 검사한다. 시계에 명시된 것과 동일한 파워 리저브를 갖는지 보증하기 위한 파워 리저브 테스팅도 이때 진행된다. 이렇듯 리차드 밀을 구입한 고객은 50~60 차례의 철저한 테스트 과정을 거친 시계를 받아 볼 수 있다. 품질에 대한 완벽한 고집은 미학적 기준을 고려해 아름답게 마무리된 하이엔드 워치를 만들려는 리차드 밀의 브랜드 철학에 기인한 것이다.
“브랜드의 탄생 순간부터 단 한 번도 기술적 타협이나 이기적 상술을 허락하지 않은 이유는 리차드 밀 그 자체로 최고의 타임피스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다”
리차드 밀 CEO의 말처럼 사소한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워치메이킹 기술에 대한 엄격한 시선은 디자인 조형미와 함께 리차드 밀의 고유한 정체성으로 각인되기에 충분하다. 현재 리차드 밀의 컬렉션은 약 60개 모델로 구성돼 있다. 리차드 밀 시계가 탄생했을 때부터의 끝없는 열정과 타협하지 않는 원칙을 위대한 유산처럼 간직하고 말이다.

 

Editor 문효근   Cooperation 리차드 밀  


 

 

손목 위의 영원한 동반자

리차드 밀은 단순히 시간만을 알려주는 존재가 아니다. 손목에 있는 시계는 착용하기 편해야 하고, 또 다른 피부처럼 느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리차드 밀은 일상에 녹아든 손목 위의 동반자 같은 존재다. 내외부 디자인과 뛰어난 기계적 구성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퇴색되지 않는 영속성을 지닌다는 점도 이를 증명한다. 하나의 시계를 만들기 위해 기울인 열정과 에너지가 리차드 밀 특유의 감성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때문이다.
리차드 밀은 시계가 어떤 환경에서도 최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소재에 대한 탐구와 연구를 끊임없이 지속해 왔다. 리차드 밀의 하이테크적인 면모가 기능뿐 아니라 소재의 사용에서도 잘 드러나는 이유다. 5등급 티타늄, 카본 나노파이버, 세라믹 등 기술적으로 다루기 힘든 신소재를 시계 제작에 사용하고 있다. 리차드 밀 하면 스포츠 시계가 많이 알려진 까닭이기도 하다.
그러나 리차드 밀의 모델 중에는 독특한 정체성을 가진 주목할 만한 여성 컬렉션과 데일리 모델이 다수 있다. 고유의 브랜드 철학은 충실히 따르되 타협 없는 혁신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한편, 리차드 밀은 고가의 가격도 가격이지만 제작 공정 하나하나가 까다롭고 엄격하기 때문에 일 년 동안 한정된 시계만 생산한다. 따라서 모든 모델이 높은 희소성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워치 컬렉터의 치열한 경쟁은 당연한 일처럼 되었다.
시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하이엔드 워치를 탄생시키겠다는 창업자 리차드 밀 CEO의 확고한 비전 아래 시계 본연의 기능과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리차드 밀의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RM67-01 입체감 있는 다이얼


RM11-03 크라운 디테일


RM67-02 뒷면

Daily Model
리차드 밀의 데일리 모델은 단순하고 섬세한 라인, 탁월한 기능성으로 출시 이후 전 세계 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RM016
오토매틱 엑스트라 플랫
리차드 밀의 전형적 케이스인 토노 문양이 아닌 새로운 직사각 형태의 모델이다. 수평면을 따라 공간을 확장하며 손목을 감싸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RM67-01
오토매틱 울트라 플랫
얇은 오토매틱이 만들어 낸 무브먼트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켈레톤의 두드러진 처리 방식은 시각적 깊이와 입체감을 더욱 배가시킨다. 

 

 

Sports Model
리차드 밀의 스포츠 모델은 격렬한 게임부터 일상적 레저에 이르기까지 시계를 사용하는 환경과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게끔 디자인된다.

 


 

M67-02
AUTOMATIC WAYDE(위) / AUTOMATIC MUTAZ
RM67-01의 스포츠 버전 RM67-02는 웨이드 반 니커크(Wayde van Niekerk)와 무타즈 에사 바르심(Mutaz Essa Barshim)라는 스포츠 스타의 손목에서 눈부시게 빛났다. 경량성과 인체공학적 속성을 고려해 세계적인 육상선수와 함께 호흡하는 타임피스를 구현해냈다.

 


 

RM032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다이버 워치
높은 가독성, 제어 장치 편의성, 표시정보 정확성을 최우선해 디자인되었다. 성능은 물론 안전성, 효율성 등 심해 잠수를 위한 모든 사항을 제공한다. 

 

 

Ladies Model
리차드 밀의 여성 컬렉션은 우아함과 유연함을 겸비한 동시에 첨단 신소재의 특성까지 완벽하게 합성시켜 제작되었다.


 

RM07-01 WG
LADIES WATCH
오뜨 오를로주리(Haute Horlogerie)의 품격과 신소재의 특성을 결합시켰으며, 자체 제작한 독창적 CRMA2 캘리버가 장착돼 있다.

 


RM16-01 Citron(Lemon)


 

Bon Bon Collection
총 10개 베리에이션으로 구성되며, 각 모델별 30개씩만 생산되는 한정판이다. 캔디(Candies), 페스트리(Pastries), 프루트(Fruit)의 타임피스는 워치메이킹의 달콤하고 발랄한 비전을 제시한다.



Editor 이윤지   Cooperation 리차드 밀  

 


 

완벽한 타임피스가 선사하는 하이엔드 워치, 리차드 밀 > COVER STORY |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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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타임피스가 선사하는 하이엔드 워치, 리차드 밀

Cover Story, CEO Richard Mille | 2019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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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타임피스가 선사하는 하이엔드 워치, 리차드 밀

 

리차드 밀(RICHARD MILLE)은 가장 고가이자 혁신적인 첨단기술이 적용된 워치 메이커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하이엔드 워치를 상징하는 대표적 브랜드로 등극한 리차드 밀의 성공 뒤에는 최고를 지향하는 기술력, 디테일과 예술미가 돋보이는 아키텍처, 한정 수량만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는 파인 워치메이킹의 전통과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럭셔리 워치 브랜드 시장에 파란을 일으킨 리차드 밀은 기술과 독창성의 파격적 활용으로 시계의 새로운 미래와 비전을 끊임없이 제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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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차드 밀은 창업자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브랜드로, 리차드 밀 CEO는 시계 업계에서 오랜 세월 경력을 쌓은 프랑스 출생의 사업가다. 1974년 프랑스 시계 제작업체 핀호르(Finhor)의 수출 담당 매니저로 입사하며 시계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F1에서 영감 얻은 RM001
핀호르가 미디어, 항공, 자동차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는 마트라(Matra) 그룹에 인수된 후 리차드 밀 CEO는 시계 수출을 총괄하는 디렉터를 맡게 된다. 그리고 1990년대 초반, 그는 프랑스 하이엔드 쥬얼리 브랜드 모부생(Mauboussin)으로 이직해 시계 및 쥬얼리 사업의 총괄을 담당하는 위치에 오른다.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제작, 투자비용,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생산 방향이 결정되는 구조 아래서는 제대로 된 창의력이 발휘될 수 없음을 절감했다. 독자적인 시계 브랜드의 론칭을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다. 단, 명확한 지향점을 설정했다. 모든 한계를 극복한 전혀 새로운 시계를 만들되 21세기적인 접근법을 적용한다는 것이다.”
리차드 밀 CEO의 말처럼 이전에 존재 않던 새롭고 혁신적인 것에 대한 갈망은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포뮬러1(F1) 레이싱 카에서 얻은 영감을 시계 제작에 반영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2001년, 자신의 이름 이니셜 ‘RM’을 붙인 RM001 투르비용이 발표되었다. 리차드 밀의 역사적인 첫 번째 모델 RM001에는 20만 유로라는 엄청난 가격이 매겨졌는데, 럭셔리 워치 시장에 도전하는 신생 브랜드로서 상상할 수 없던 가격은 화제가 되기에 충분했다. 당연히 저조한 판매가 예상됐지만 RM001은 출시 직후부터 선결제 주문만 수백 건 넘게 쇄도하는 등 큰 성공을 거뒀고, 리차드 밀을 럭셔리 워치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안착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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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차드 밀의 세밀한 수작업 공정

 

 

하이테크 활용과 핸드메이드 피니싱
RM001 투르비용을 탄생시킨 리차드 밀 CEO의 영감의 원천은 F1 레이싱 카 제작에 사용된 설계 콘셉트와 소재에서 확인된다. 그의 개발 철학은 현재까지도 리차드 밀의 브랜드 정체성에 고스란히 투영돼 있다. 항공우주산업과 최고급 스포츠카 제조에 쓰이는 신소재를 활용한 시도는 워치 케이스 뿐 아니라 무브먼트 등 핵심 부품에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도의 기계적 복잡성, 완성도 높은 시각적 디자인, 인체공학적 편안한 착용감만이 리차드 밀 시계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물리적 시간을 견디는 전문가들의 창조적 인내심과 날카로운 시선, 능숙한 손놀림을 통해 모든 부품에 완벽을 가하는 피니싱과 폴리싱 또한 리차드 밀이 자랑하는 또 다른 핵심 가치이기 때문이다.”
리차드 밀 CEO의 설명대로 스크류, 브릿지, 투르비용 케이지, 와인딩 배럴 커버, 스프링, 핸즈, 워치 케이스 등 리차드 밀 시계를 구성하는 대다수 부품은 수작업을 거쳐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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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차드 밀의 워치케이스 제작 공장 프로아트(Proart)

 

 

완벽에 가까운 타임피스
리차드 밀이 제작하는 모든 타임피스(Timepiece)는 최고 수준의 엄격한 품질 검사를 받는다. 워치 케이스의 티타늄 스크류부터 무브먼트의 가장 세밀한 부품까지 베테랑 시계 제작자의 육안을 통해 30cm 거리에서 검사가 이뤄진다. 기능적인 면과 미적인 면에서 진행되는 특수 데이터 프로그램에 의한 품질검수 프로세스도 빼놓을 수 없다. 또한, 모든 조립 과정이 완료되면, 각 기능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기능 테스트도 실시된다. 각 모델별로 날짜 변경 정확성, 크로노그래프 기능, 파워 리저브 인디케이터 기능 점검이 포함돼 있다. 여기까지 검사 단계에만 최소 3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마지막 테스트는 각각의 타임피스가 완벽히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기능을 3회씩 검사한다. 시계에 명시된 것과 동일한 파워 리저브를 갖는지 보증하기 위한 파워 리저브 테스팅도 이때 진행된다. 이렇듯 리차드 밀을 구입한 고객은 50~60 차례의 철저한 테스트 과정을 거친 시계를 받아 볼 수 있다. 품질에 대한 완벽한 고집은 미학적 기준을 고려해 아름답게 마무리된 하이엔드 워치를 만들려는 리차드 밀의 브랜드 철학에 기인한 것이다.
“브랜드의 탄생 순간부터 단 한 번도 기술적 타협이나 이기적 상술을 허락하지 않은 이유는 리차드 밀 그 자체로 최고의 타임피스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다”
리차드 밀 CEO의 말처럼 사소한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워치메이킹 기술에 대한 엄격한 시선은 디자인 조형미와 함께 리차드 밀의 고유한 정체성으로 각인되기에 충분하다. 현재 리차드 밀의 컬렉션은 약 60개 모델로 구성돼 있다. 리차드 밀 시계가 탄생했을 때부터의 끝없는 열정과 타협하지 않는 원칙을 위대한 유산처럼 간직하고 말이다.

 

Editor 문효근   Cooperation 리차드 밀  


 

 

손목 위의 영원한 동반자

리차드 밀은 단순히 시간만을 알려주는 존재가 아니다. 손목에 있는 시계는 착용하기 편해야 하고, 또 다른 피부처럼 느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리차드 밀은 일상에 녹아든 손목 위의 동반자 같은 존재다. 내외부 디자인과 뛰어난 기계적 구성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퇴색되지 않는 영속성을 지닌다는 점도 이를 증명한다. 하나의 시계를 만들기 위해 기울인 열정과 에너지가 리차드 밀 특유의 감성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때문이다.
리차드 밀은 시계가 어떤 환경에서도 최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소재에 대한 탐구와 연구를 끊임없이 지속해 왔다. 리차드 밀의 하이테크적인 면모가 기능뿐 아니라 소재의 사용에서도 잘 드러나는 이유다. 5등급 티타늄, 카본 나노파이버, 세라믹 등 기술적으로 다루기 힘든 신소재를 시계 제작에 사용하고 있다. 리차드 밀 하면 스포츠 시계가 많이 알려진 까닭이기도 하다.
그러나 리차드 밀의 모델 중에는 독특한 정체성을 가진 주목할 만한 여성 컬렉션과 데일리 모델이 다수 있다. 고유의 브랜드 철학은 충실히 따르되 타협 없는 혁신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한편, 리차드 밀은 고가의 가격도 가격이지만 제작 공정 하나하나가 까다롭고 엄격하기 때문에 일 년 동안 한정된 시계만 생산한다. 따라서 모든 모델이 높은 희소성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워치 컬렉터의 치열한 경쟁은 당연한 일처럼 되었다.
시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하이엔드 워치를 탄생시키겠다는 창업자 리차드 밀 CEO의 확고한 비전 아래 시계 본연의 기능과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리차드 밀의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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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67-01 입체감 있는 다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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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11-03 크라운 디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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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67-02 뒷면

Daily Model
리차드 밀의 데일리 모델은 단순하고 섬세한 라인, 탁월한 기능성으로 출시 이후 전 세계 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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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016
오토매틱 엑스트라 플랫
리차드 밀의 전형적 케이스인 토노 문양이 아닌 새로운 직사각 형태의 모델이다. 수평면을 따라 공간을 확장하며 손목을 감싸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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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67-01
오토매틱 울트라 플랫
얇은 오토매틱이 만들어 낸 무브먼트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켈레톤의 두드러진 처리 방식은 시각적 깊이와 입체감을 더욱 배가시킨다. 

 

 

Sports Model
리차드 밀의 스포츠 모델은 격렬한 게임부터 일상적 레저에 이르기까지 시계를 사용하는 환경과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게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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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67-02
AUTOMATIC WAYDE(위) / AUTOMATIC MUTAZ
RM67-01의 스포츠 버전 RM67-02는 웨이드 반 니커크(Wayde van Niekerk)와 무타즈 에사 바르심(Mutaz Essa Barshim)라는 스포츠 스타의 손목에서 눈부시게 빛났다. 경량성과 인체공학적 속성을 고려해 세계적인 육상선수와 함께 호흡하는 타임피스를 구현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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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032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다이버 워치
높은 가독성, 제어 장치 편의성, 표시정보 정확성을 최우선해 디자인되었다. 성능은 물론 안전성, 효율성 등 심해 잠수를 위한 모든 사항을 제공한다. 

 

 

Ladies Model
리차드 밀의 여성 컬렉션은 우아함과 유연함을 겸비한 동시에 첨단 신소재의 특성까지 완벽하게 합성시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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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07-01 WG
LADIES WATCH
오뜨 오를로주리(Haute Horlogerie)의 품격과 신소재의 특성을 결합시켰으며, 자체 제작한 독창적 CRMA2 캘리버가 장착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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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16-01 Citron(Le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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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n Bon Collection
총 10개 베리에이션으로 구성되며, 각 모델별 30개씩만 생산되는 한정판이다. 캔디(Candies), 페스트리(Pastries), 프루트(Fruit)의 타임피스는 워치메이킹의 달콤하고 발랄한 비전을 제시한다.



Editor 이윤지   Cooperation 리차드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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